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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들의 전쟁 클랜전! 클래시오브클랜, 시작 전에 반드시 알아둬야 할 클랜전 규칙

클래시오브클랜의 백미라 불리는 클랜전은 한 마디로, 별들의 전쟁이라 할 수 있다. 클랜전은 전 세계의 크고 작은 클랜들이 모두 참가해 마음껏 자웅을 겨루는 콘텐츠로, 총력전을 펼쳐 상대로부터 하나라도 더 많은 별을 획득하는 쪽이 승자가 된다.

무려 2일 동안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클랜전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철저한 준비와 전략이 필요하다. 또한, 클랜 멤버 개개인의 전력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승패의 여부가 갈리게 된다. 특히 클랜전은 정해진 규칙과 절차에 따라 진행되므로 이와 관련된 내용을 숙지하는 것이 클랜전 승리를 향한 첫 걸음이라 할 수 있다.





◆ 클랜전을 시작하기 위한 최소한의 조건은 '멤버 10명'

클랜전을 위한 최소한의 조건은 10명 이상의 클랜원이다. 클랜의 대표와 공동 대표들이 클랜전 화면에서 "전쟁 시작"버튼을 누르면 클랜전을 시작할 수 있다.

클랜전을 시작하면 짧게는 몇 분, 길게는 몇 시간 정도 상대를 검색하며, 공격력과 방어력, 클랜원 수 등을 고려하여 비슷한 전력의 상대와 매칭이 이뤄지게 된다.





◆ 클랜전을 치르기 위해 준비해야 할 것 3가지 '배치' '지원' '정보'

클랜전 상대가 결정되면 바로 준비일(24시간)에 들어가게 된다.

클랜전을 시작하려면 먼저 전쟁 배치가 방어에 최적화되어 있는지부터 확인해야 한다. 상대의 기지를 얼마나 파괴시켰느냐에 따라 점수(별)이 주어지며, 클랜에서 획득한 별을 모두 집계해 더 많이 획득한 쪽이 클랜전에서 승리하게 된다. 따라서 전쟁 기지 편집 툴을 이용해 배치를 클랜전에 최적화 시키는 작업이 필요하다.

단, 전쟁 기지의 편집은 준비일에만 가능하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준비일이 지나면 기존에 저장되어 있는 배치가 전투일부터 유지되어 다음 클랜전의 준비일까지는 변경할 수 없게 된다.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유닛 지원이다. 전쟁 기지에 있는 클랜 성은 마을에 위치한 클랜 성과는 다르며 각기 따로 관리된다. 따라서 준비일에 아군의 클랜 성이 지원 병력을 넣어두어야 하며, 여기에 넣어둔 지원 유닛은 클랜 전투 시 방어에 사용된다.

▲ 준비일에 반드시 아군 클랜성에 병력을 지원해야 한다.


또 하나 준비해야 할 것은 본격적으로 전쟁을 시작하기 전에 적 기지를 정찰하는 일이다. 정찰을 통해 공격을 위한 전략을 짜볼 수 있으며, 적의 업그레이드 수준과 주요 유닛 조합 등을 파악할 수 있다.



◆ 클랜전이 진행되는 도중 클랜원이 가입 또는 탈퇴하더라도 전쟁에 영향은 없다.

클랜전에 참전하려면 클랜 대표 또는 공동 대표가 "전쟁 시작" 버튼을 누르는 시점에 클랜에 가입되어 있어야 한다. 이 시점 이후에 클랜에 가입하면 관중으로 소속되어 클랜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없다.

전쟁 중에 클랜을 탈퇴하는 것은 자유지만 탈퇴해도 사용자의 전쟁 기지는 여전히 전쟁 지도에 표시된다. 따라서 클랜을 탈퇴해도 진행중인 전쟁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

또한, 이전 클랜이 전쟁 중인 동안에는 클랜을 탈퇴해도 다른 클랜에 가입해 클랜전에 참여할 수 없다. 그리고 이전 클랜전이 끝날 때 까지는 개인 프로필에 가입 부적합으로 표시된다.

▲ 클랜전에 참여하지 못한 멤버 마크




◆ 클랜이 패배하거나 무승부가 나면 클랜전 보상은 줄어든다.

클랜전에서 패배하게 되면 패자 패널티를 받게 되는데, 다름아닌 승리자에게 전리품 중 일부를 제공하는 것이다. 즉, 패배한다고 해도 보너스는 지급되지만 그 일부만 지급된다.

양쪽 클랜이 전투일 마지막에 같은 수의 별을 가지고 있었다면 클랜전은 무승부가 된다. 양쪽 클랜 모두가 보너스를 얻지만 실제로는 승리자가 없으므로 약간의 페널티가 적용된다. 따라서 보너스가 다소 줄어들게 된다.





◆ 클랜전에서 매칭은 어떻게 이루어지나?

클랜전 매칭은 클랜의 전력과 멤버 수를 기준으로 이뤄진다. 클랜의 전력이라 함은 멤버들의 공격력(유닛 업그레이드 정도, 집합소 수용량, 마법과 영웅) 및 방어력(방어 건물, 장벽, 함정 및 영웅)에 의해 결정된다. 또한, 약탈 모드와는 달리 트로피는 매칭의 기준에 포함되지 않는다.



◆ 클랜전 상대를 지목하거나, 선택된 상대를 취소할 수 있나? NO!

매치 상대 선택은 전적으로 '무작위'로 이루어지며, 클랜의 규모와 전력을 고려하여 비슷한 상대와 만나게 된다. 즉, 특정 클랜을 선택해서 공격할 수는 없을 뿐만 아니라, 일단 상대를 찾고 나서는 클랜전을 취소할 수도 없다.



◆ 클랜전은 최소 10명부터 5배수 단위로 이루어진다.

클랜전이 시작되었지만 간혹 일부 멤버들은 클랜전에서 제외되는 경우가 있다. 이는 공정한 클랜전을 진행하기 위해 양쪽 클랜 간에 참가 멤버들의 숫자를 맞추기 위함이다.

클랜전은 최소 10명, 최대 50명의 멤버가 참가 가능하며, 5배수 단위로 진행된다. 만약 양쪽의 클랜 맴버 수가 똑같지 않고 비슷한 정도이면, 클랜 멤버 중 트로피 점수가 적은 멤버 순으로 클랜전에서 제외된다.



◆ 일반 배치와 전투 배치는 전혀 별개로 관리된다.

일반 마을에 새로운 건물을 지은 후 전쟁 기지 인벤토리에서 해당 건물을 아직 배치하지 않았다면, 클랜전에서 새로운 건물이 나타나지 않는다. 이는 일반 배치와 전투 배치는 전혀 별개로 관리되기 때문이다.

전쟁 기지는 일반 마을과 동일한 건물 및 유닛 상태가 반영되지만, 새로운 건물을 지을 때마다 준비 기간에 전쟁 기지 배치에서 새로 ‘배치’ 한 후 저장을 눌러야만 적용된다.

단 예외로, 전쟁 기지 배치를 한 번도 사용한 적이 없는 경우, 기본적으로 일반 마을 배치를 그대로 복사해오기 때문에 새로운 건물 역시 함께 반영된다.

▲ 일반 마을 배치와 전투 배치는 따로 관리된다.




◆ 클랜전 전리품은 참가한 멤버만이 챙길 수 있다.

활동하지 않는 멤버가 있더라도 클랜전은 동일하게 진행된다. 남들과 똑같이 상대에게 공격을 받고, 유닛을 지원받을 수 있다.

하지만 활동을 하지 않는 멤버는 클랜전에서 공격을 하지 않기 때문에 클랜을 승리로 이끄는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또한, 클랜전 보너스는 공격 회수와 상대의 마을 등급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전쟁에 참가하지 않으면 승리하더라도 보너스 전리품을 받을 수 없다.

▲ 전투에 참가한 멤버만이 전리품을 획득할 수 있다.




◆ 전투 전에 미리 상대 클랜에 들어가 염탐하는 것은 부정행위가 아니다?

전투 전에 미리 상대 클랜에 들어가 염탐하는 행위는 정직한 행위는 아니지만, 클래시 오브 클랜의 규칙에 반하는 행동은 아니다. 이는 제작사에서 공식적으로 인정한 바 있다.

분명 이와 같은 행동은 유저들 사이에서 불쾌감을 유발할 수 있다. 하지만 클랜전은 그만큼 치열한 콘텐츠로, 제작사는 염탐하는 행위를 '승리를 위한 뜻밖의 행동'으로 칭하고 있다.

따라서 클랜전을 앞두고 있는 각 클랜의 대표는 클랜에 가입하는 유저를 항시 주시하고, 원치 않는 플레이어가 가입하지 못하도록 클랜을 ‘초대 한정’ 또는 ‘비공개’ 클랜으로 설정해두는 것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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